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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성과공유

효원교육혁신칼리지

혁신컬리지 3기

간호대학

Nursing Extended Reality Simulation (NERS)

사업목표

첨단 간호통합시뮬레이션센터를 구축하여 변화된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반의 혁신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융ㆍ복합 간호역량을 함양한 우수한 간호 인력을 양성하며, 국내외 산학연 협력을 통한 간호교육 및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함

추진전략

본 사업은 개발 운영팀을 중심으로, 간호과학연구소와 간호대학의 제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4개의 세부사업으로 나누어 추진함
 

사업 추진실적 및 성과

첨단 간호통합시뮬레이션 센터 구축 사업

정량적 실적
  • 첨단 간호통합 시뮬레이션 구축
    • -Critical Care Unit, Family Care Unit, Isolation Room, Debriefing Room, Control Room 1, 2, Health Care Unit을 구축
    • -High-fidelity 시뮬레이터 (SimMan, Nursing Anne)와 클라우드형 디브리핑시스템을 Critical Care Unit과 Family Care Unit에 도입
  •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 환경 도입
    • -Standalone VR기기 5대와 호환용 태블릿 5대 구입, PC기반 VR기기(VIVE) 1대 설치
    • -기타 시뮬레이션 실습 기자재 건 구입
    • (위관영양모형 5개, 관장모형 3개, 인퓨전펌프, 음향장비 각2개, 소아용후두경, 편마비체험복, Pulse oximentry 각 1개)
정성적 실적
  • 현장감 높은 교육을 위한 토대 마련
    • -병원 응급실/중환자실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여 최적의 실습교육환경 마련
    • -가족간호 환경 등을 조성하여 환자중심의 간호를 실천할 수 있는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
  • 간호역량증대를 위한 기반 마련
    •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실습교육에 적용함으로써 임상 및 교내실습을 보완하여 학생들의 간호역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반 마련
    •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간호교육 장소의 확보로 지역의 간호교육을 선도하며 질 높은 간호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융·복합 간호교육 혁신사업

정량적 실적
  • 다양한 임상상황을 반영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시뮬레이션 교육으로 증진시키고자 하는 간호실무 핵심역량 (family care, assessment, communication and record) 도출
    • -2020년~2022년까지 SBAR, 흉통환자간호 등 총 16개 시나리오 개발
  • 가상현실 간호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 -임상역량강화 VR 간호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출혈응급환자간호) 개발 : Basic & Advanced version의 2개 모듈
  • 매년 시뮬레이션통합실습 교과목 운영 및 학습성과 100% 달성
    • -2020년 4개 모듈 운영, 2021년 5개 모듈, 2022년 10개로, 3년간 19개 모듈 운영
  • 시뮬레이션 적용 교과목과 학년 확대
    • -2022년 교내 및 임상실습 교과목에서 총 8건 모듈 운영
    •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적용 학년을 1개 학년에서 3개 학년으로 확대
  • 비교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운영
    • -간호대학생을 위한 「체험! 간호시뮬레이션!!」운영 : 2021년 1회, 2022년 1회
    • -간호사, 시간강사 대상 VR 프로그램, 워크숍 운영 : 2021년 1회, 2022년 1회
    •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공모전 개최
정성적 실적
  • 코로나19로 임상실습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실습교육 토대 마련
    • -다양한 임상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사회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지식과 정보 창출: 가상현실(VR) 간호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 -임상실습 보완, 안전한 환경에서 반복 학습, 비판적 사고 및 임상적 판단력 등의 역량 향상
    • -두 가지 과정으로 구성하여 2~3학년은 시뮬레이션 기초과정, 4학년은 심화과정으로 연계성 있는 교육 가능
    • -교육비용의 효율성 극대화: VR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나 고비용 시뮬레이션 장비에 비해 유지 보수 비용이 낮음
    •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을 활용한 실습교육의 토대 마련
  • 시뮬레이션 교육 참여 기회의 확대
    • -비교과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참여 기회 제공
    • -대학원생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융·복합 간호교육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동기부여 및 학습 몰입감 향상 등 시뮬레이션 간호교육의 효과성 확인
    • -개발된 프로그램의 타당도 검증

창의·도전 간호연구 혁신사업

정량적 실적
  • 시뮬레이션 연구 성과 공유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성과발표회 개최
    • -2020년 2회, 2021년 1회, 2022년 1회
  • 연구역량 강화와 활성화를 위한 학술대회 개최
    • -2020년 2건(발표논문 21편), 2021년 2건(발표논문 22편), 202년 2건(발표논문 19편)
  • 구역량 활성화를 위한 학술교류회
    • -2020년 2건, 2021년 8건, 2022년 3건
  •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관련 연구 고찰 결과 발표
    • -연구결과를 국내 워크숍, International Nursing Conference에서 발표
    • -연구결과를 SSCI 저널인 BMC Medical Education (impact factor 3.263)투고
정성적 실적
  •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간호 연구분야를 고민하는 시간 마련
    •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의 최신 지견과 전망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가짐
    • -타 대학의 시뮬레이션 관련 교육과 연구에 대한 공유로 간호교육과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 시뮬레이션 연구 활성화 기회 제공
    •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관련 연구 고찰을 통해 새로운 가상현실 프로그램 개발 방향 모색
  • 워크숍과 학술대회를 통해 간호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도전과제에 대해 논의
    • -Keynote speakers 초청, 시뮬레이션 교수연수 프로그램 운영, 대학원생의 VR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문헌고찰과 시나리오 개발 기회 제공 등을 통해 연구역량 강화 및 활성화를 도모

국내외 산학연 협력 혁신사업

정량적 실적
  • 인근대학 및 협력기관과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 MOU/MOA 체결
    • -2020년~2022년 7개 산학연 기관과 MOU 추가 체결 : 부산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경남간호사회, 부산·울산·경남 기본간호학회, 부산·울산·경남 성인간호학회, 퍼펙트스톰, 뉴베이스
  • 시뮬레이션 교육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학술교류의 장 마련
    • -간호통합시뮬레이션 개소식, 홈페이지 개설, 홍보물 제작을 통해 센터의 비전과 활성화 방안 소개
    • -2020년~2022년 부산·울산·경남 지역 대학 교육자의 NERS center 견학 및 시뮬레이션 수업 참관 4건
    • -2020년~2022년 임상간호사의 NERS center 견학 및 센터 인프라 공유 2건
    • -2020년~2022년 부산·울산·경남 지역 타 대학 간호대학생 대상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및 센터 시설 공유 1건
정성적 실적
  • 지식을 활용한 지역사회 봉사 기반 마련 : 인근대학 및 협력기관과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 -협의체 구성을 통해 우수한 간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대한 중요성 인식 증가
    • -산학연이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의 활성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협력하는 기반 마련
  • 시뮬레이션 교육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학술교류의 장 마련
    • -NERS center 및 간호대학의 우수함을 알려 지역사회와 임상현장 등에서의 활용도 증진을 위한 기반 마련
    • -질 높은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확대와 우수한 간호 인력의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지역의료 발전을 위한 토대 마련
    • -전문가 협의회, 자문을 통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도모
    • -부산·울산·경남 지역 교육자, 간호사, 간호대학생 시뮬레이션 워크숍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인프라, 교육 과정 운영 경험 및 노하우 공유, 사업성과 확산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목표값, 실적값), 2차년도(목표값, 실적값), 3차년도(목표값, 실적값), 4차년도(목표값, 실적값), 5차년도(목표값, 실적값)을 나타내는 표.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① 시뮬레이션 관련
교과목 학습성과
달성도
%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② 교육 프로그램
개발 건수
4 6 6 9 9 10 22 11 12
③ 교육 프로그램
운영 건수
4 4 4 6 12 9 19 12 15
④ 연구성과
발표 건수
0 1 2 2 3 3 3 4 4
⑤ 학술대회 및
교수연수 프로그램
개최 건수
2 2 4 3 10 3 5 4 4
⑥ 국내외 MOU/MOA
체결 및 협의체
운영실적
3 5 7 6 8 8 10 8 8

대표 성과 (우수사례)

사례명 : 첨단 간호통합시뮬레이션센터(NERS Center) 구축 사업

[ 추진 배경 및 목적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발달과 보건의료현장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간호 인력 양성을 위한 첨단 간호통합시뮬레이션센터 구축, 임상 실습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시뮬레이션 스마트교육 환경 조성
 

[세부 추진 실적 ]

클라우드 환경의 최첨단 디브리핑 시스템을 포함한 NERS센터 구축
급실/중환자실(Critical Care Unit), 가족/환자 중심 간호(Family Care Unit), 가상현실 시뮬레이션(VR Unit), Immersive 시뮬레이션(Hybrid Unit)을 실천할 수 있는 첨단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육환경 및 기자재 구축

Critical Care UnitCritical Care Unit

Family Care UnitFamily Care Unit

Isolation RoomIsolation Room

Health Care UnitHealth Care Unit

Debriefing RoomDebriefing Room

VR simulation spaceVR simulation space

 

[ 추진 성과 및 기대 효과 ]

병원 환경과 유사하여 현장감 있는 실습교육이 가능
가상현실(VR) 시뮬레이션 도입으로 다양한 임상 상황을 재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코로나 19 등으로 제한된 실습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간호실습 교육 환경 마련
가상현실 시뮬레이션교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간호교육 허브로서 중추적 역할 수행

대표 성과 (우수사례)

사례명 : 임상역량강화 VR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 추진 배경 및 목적 ]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 현장을 재현한 가상 환경에서 환자 안전을 위협하지 않으면서 반복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학습 몰입감과 만족감 및 임상역량 향상 등의 장점이 있음. 특히, 코로나19로 임상실습이 제한된 상황에서 전통적 실습교육의 대안으로써 VR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은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음.
 

[세부 추진 실적 ]

임상역량강화 VR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출혈환자 초기사정 및 악화징후 관리) 개발 및 개발한 프로그램의 지식재산권 등록 진행
 

[ 추진 성과 및 기대 효과 ]

basic course와 advanced course로 구성하여 출혈응급환자 간호의 기초에서 심화단계까지 연계성 있는 실습교육이 가능해 짐. 대학에서 임상현장으로 전환되는 단계의 예비간호사가 임상현장을 경험하게 되므로 신임간호사의 적응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환자 안전과 코로나19 등으로 병원 현장에서 실습할 수 없었던 교육 내용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 강화
산학연(부산대학교, 서울아산병원, 퍼펙트스톰)이 함께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인적, 물적 및 제반 가용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함. 향후 가용 자원을 활용한 간호교육 방안 모색 시 활용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