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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성과공유

효원교육혁신칼리지

혁신컬리지 3기

사범대학

지역 네트워크 기반 현장 연계형 교육 생태계 구축 : 사범대 GREEN Project

사업목표

사범대 공통사업을 중심으로 학과별 선택사업 참여를 통해 진행할 것이며, 이에 따라 ‘2020년 교원양성 교육과정 편성・운영 권고’내용을 중심으로 5주기 양성기관평가 이후 6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2025년 예정)를 대비하도록 수행함.
 
사업명: 지역 네트워크 기반 현장 연계형 교육 생태계 구축 - 사범대 GREEN Project
(G: Greatest Education Service, R: Research, E: Education, E: Environment, N: Network based Regional community)
 
구체적인 혁신을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음
  • 목표 1. 현장 연계형 교육생태계를 위한 교육과정 혁신
  • 목표 2. 현장 연계형 교육생태계를 위한 교육환경 혁신
  • 목표 3. 현장 연계형 교육생태계를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혁신

추진전략

 
사범대 공통사업을 중심으로 학과별 선택사업 참여를 통해 진행할 것이며, 이에 따라 ‘2020년 교원양성 교육과정 편성・운영 권고’ 내용을 중심으로 5주기 양성기관평가 이후 6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2025년 예정)를 대비하도록 수행함.
  •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사업추진단을 구성하여 선택사업 참여에 따른 지원을 체계화하며, 이에 따른 성과관리를 위해 운영/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 사업을 관리하고 환류할 것임

사업 추진실적 및 성과

범 교과주제 토론대회 지원

정량적 실적
  • 학문단위별 교육과정 개발
    • -통합사회, 통합자연 교과의 혁신적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지원
  • 교과교육전공 교수법 연구개발 추진내용 및 방법
    • -사범대 17개 전공 내 교과목교육담당 교수들을 통한 교수법 연구개발 지원
정성적 실적
  • 학교현장이해를 위한 학교교원과의 공동연구 지원 추진내용 및 방법
    • -학교현장이해를 위한 현장교원과의 공동연구 지원
  • 학과별 교육과정 연구 개발 추진내용 및 방법
    • -학과별 혁신교육과정 개발 프로그램 구성 시 필요한 자문료 지원을 통한 교육과정의 체계화 방안 모색

교육공간 지원

정량적 실적
  • 교육공동체 활동 공간 구축 추진내용 및 방법
    • -공용 라운지 조성을 위한 테이블 및 의자 구입
  • 실험・실습실 공간 구축 추진내용 및 방법
    • -실험실습 기자재 구입
정성적 실적
  • 사범대 건물별 자율학습공간 지원 추진내용 및 방법
    • -사범대 내 학생들의 자율학습 공간인 이택재와 학이재의 환경⋅공간 개선 사업 시행

스마트 교육환경 시스템 지원

정량적 실적
  • 학과별 전공 온라인 학습콘텐츠 개발 추진내용 및 방법
    • -온라인 학습콘텐츠 제작실 구축을 위한 장비 및 소모품 구입
정성적 실적
  • 학생봉사 활동기관 연계시스템 개발 추진내용 및 방법
    • -교내 전산원과 협의하여 기존 사범대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사업을 추진함

교원양성 기관 미래교육센터 설치

정량적 실적
  • 미래교육센터 인프라 구축 지원
    • -제1사범관 1층을 컨텐츠 제작실, 전문가 스튜디오, 다목적 실습실로 새롭게 구축하고 기존의 모둠학습실을 개조하여 활용
정성적 실적
  • 미래교육센터 활용
    • -1층 공간은 교수나 예비 교원들의 접근성 특히 동아리 활동이나 전문가학습공동체 활동의 접근성을 높여 활용성을 높일 것임

예비교사-현직교사 연계지원

정량적 실적
  • 연계 임용멘토링 사업
    • -팀 당 300,000원(업무추진비) * 9팀 = 2,700,000원 지원
정성적 실적
  • 연계 임용멘토링 사업
    • -현직교사와의 임용 멘토링을 통한 현실적인 교원임용시험 준비

교원임용 1⋅2차 시험 대비 특강

정량적 실적
  • 체계적인 실전대비 지원 강화
    • -외부전문강사 초빙 특강 실시
    • -학교장 및 최근 합격선배의 실전 지도
    • -각 학과별 특성에 맞는 특강료 지원
정성적 실적
  • 교원임용 합격 역량 강화
    • -과년도 기출 분석 및 예상문제 등에 대한 정보 제공
    • -교원임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수집 및 제공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목표값, 실적값), 2차년도(목표값, 실적값), 3차년도(목표값, 실적값), 4차년도(목표값, 실적값), 5차년도(목표값, 실적값)을 나타내는 표.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학생중심
학습공동체 육성
0 10 0 15 10 15 5 25 30
진로현장견학 0 4 0 6 0 8 0 10 10
장학생 배출 0 10 0 20 10 25 0 30 30
교육과정 개발 0 19 4 19 6 0 25 0 0
현장 공동연구 발표 0 10 0 20 4 25 0 30 30
학습공간구축 0 4 4 5 5 7 7 0 0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
(학습콘텐츠 개발)
0 5 0 10 10 15 20 20 20
MOU체결
기관수
0 5 0 10 0 15 0 20 20
교사연계
학습공동체 육성
0 17 0 20 6 23 30 25 28

대표 성과 (우수사례)

사례명 : 교원양성기관 미래교육센터 설치

[ 추진 배경 및 목적 ]

교·사대 등 교원양성대학에 미래교육센터를 설치·운영하여 예비교원 및 현직교원의 비대면 원격 교육 역량 강화 필요
교육 현장의 교육 소외학생 대상 프로그램 등에 적용함으로써 지역 내 교육 불평등 해소 기여
미래교육센터 인프라 구축 지원 : 관련 분야 국내·외 동향분석, 우수사례 벤치마킹, 구축단계별 전문가, 이용자 의견수렴 등을 통해 최적의 원격교육 인프라 설계·구축 및 지속적 운영의 효율성 확보
예비교원 원격교육 및 현장 역량 강화 지원 : 예비교원의 원격교육 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 개선·적용 및 프로그램 개발·운영 활성화 및 교육을 이수한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학교현장 수업참관 및 실습기회를 부여하는 등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 학습효과의 제고
원격교육 시스템을 통한 공교육 지원 : 사회적 배려계층, 지역학생을 대상으로 원격 학습관리 및 멘토링을 시행하여 학습격차 완화에 기여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성과 확산 : 미래교육센터를 권역 내 온라인 교육활성화 선도 거점으로 구축하고 각급 학교와 쌍방향 소통하며 성과를 공유하는 협력형네트워크 구축·운영
 

[세부 추진 실적 ]

제1사범관 1층을 컨텐츠 제작실, 전문가 스튜디오, 다목적 실습실로 새롭게 구축하고 기존의 모둠학습실을 개조하여 활용
4개 공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유기적 연계를 통해 1층 전체를 미래교육 센터로 운영
1층 공간은 교수나 예비 교원들의 접근성 특히 동아리 활동이나 전문가 학습공동체 활동의 접근성을 높여 활용성을 높일 것임
 
1인 및 2인 콘텐츠 제작실
  • 구축개요
  •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ITS 기반 원격교육 실습실
  • -e-STUDIO 및 타 실습실과 연계하여 대면․비대면 원격교육이 동시에 가능한 하이브리드 실습실
  • -AI/SW 등의 수업 및 문제해결활동이 가능한 스마트 교실
  • 주요 장비 활용 방안
  • -최적화된 네트워크시스템, 전문가형 조명, 음향 장비 등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대면/비대면 융합 원격강의 운영 지원
  • -전문가급 대규모 영상콘텐츠 제작 및 실습 지원
  • -전문가학습공동체 활동, 동아리 활동, 마이크로 콘텐츠. 교육 영상 등의 제작
전문가 스튜디오
  • 구축개요
  • -1인 미디어 제작 및 편집이 가능한 실습실
  • -1인 또는 2인의 원격강의가 가능한 실습실
  • -크로마키 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
  • 주요 장비 활용 방안
  • -크로마키 스크린과 전자칠판, 스탠딩 데스크 등 장비를 활용하여 교육 컨텐츠 제작 지원
  • -원격수업 녹화, 교육콘텐츠 촬영 및 편집 및 유튜브 미디어 활용 등 예비교원 원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체험 및 실습 지원
  • -전문가 학습공동체 및 동아리 활동 지원
다목적 실습실
  • 구축개요
  • -원격 수업 및 예비교원의 실습 과정을 시청하고 논의 할 수 있는 세미나실 구축
  • -강의시청 및 프로그램 제작기법에 대한 그룹별 견학 학습 오픈랩
  • 주요 장비 활용 방안
  • -동아리 상시 활동 지원 공간
  • -예비교사들이 미래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모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협업의 공간으로써 자유로운 브레인스토밍과 활발한 아이디어 공유를 위해 필요한 장비 활용 지원
  • -실시간 원격수업 관찰 공간
  • -전문가학습공동체 활동을 위한 회의 공간
 

[ 추진 성과 및 기대 효과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PNU 예비교원에 특화 및 전문화된 미래 원격교육 역량 강화 사례 창출
예비교원에 특화 및 전문화된 원격교육역량 육성의 Hub 운영 기반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