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원교육혁신칼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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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간혁신 프로젝트
단과대학 : 생활환경대학
학생 중심의 교육공간 구축
사업목적
- 교육공급자 중심의 획일화된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하여 소규모 집단토론, 협력학습, 조별 논의 등을 위한 수요자(학생) 중심의 교육공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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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효과
- 협동학습과 PBL 기반의 모둠 활동 및 자발적 학생 참여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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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소규모 팀을 구성하여 학습내용을 분석, 집중 탐구
- ㆍ스마트스크린 시스템을 활용한 효율적 교수-학습 활동
- ㆍ교수-학습자, 학습자-학습자간의 의사소통 향상
- ㆍ구성원간의 아이디어 공유 및 확산
- 프로젝트 수업 설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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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수업 전반에 걸쳐 학생 스스로 계획-실행-평가하는 경험 제공 가능
-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활동 결과의 환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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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협동학습,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에 관한 수업 경험의 공유 및 개선을 통해 교육공간 운영의 지속성 확보
- 교육공간 혁신을 통한 교육의 질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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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교육공간 혁신을 통하여 학생참여 중심의 강의를 활성화하여 주도적인 학습유도 및 창의적 인재양성에 기여
- 공간 활용의 극대화 및 지역사회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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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생활환경대학 4개 학과에서 1,2학기 모두 14개 이상의 교과목 운영 계획
- ㆍ방학 또는 주말을 활용한 지역주민 대상 프로그램 시행으로 국립대학 책무성 강화
사업실적 및 성과
- 모둠학습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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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대학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가치관 변화에 대응하여 스스로 참여함으로써 지식을 계발할 수 있는 토의·토론식 수업이 가능한 학습공간 구축
- ㆍ모둠학습 뿐 아니라 강의실 벽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및 외부와 접속을 통한 활발한 토의가 가능하도록 유리보드 설치 및 책·걸상 등의 시설 배치
-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학습공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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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최근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향상을 감안하여, 각종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하도록 시설 구축
- ㆍ전자칠판, 스크린 2대 설치로 학생들이 시각적으로 사각지대가 없이 수업이 가능하도록 강의실 환경 개선
- 융통성 있는 강의실 환경개선을 통하여 강의실 활용율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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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생활환경관 101호는 대규모 강의실로써 중소형 강의에 어려움(집중적인 논의와 탐구, 교수와 학생 상호작용 등)이 있었으나, 교육공간혁신을 통해 대형강의와 중소형 강의를 모두 만족시키는 환경 조성
- ㆍʹ19년 1학기 강의실 활용률은 20%였으나 ʹ20년 1학기 강의실 활용율은 46.67%로 증가
[ 공사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