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원교육혁신칼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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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표
- 지역산업과 함께 성장하는 연구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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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항만도시 부산 + 기계산업 경남’ : 지역산업과 연계한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위상 강화 → 항만물류, 제조물류, 스마트제조 최적화를 중심으로 ASIA BEST 추구
- ㆍ지역산업 기반 산업공학분야(항만, 물류 등) 4차산업혁명 신기술 혁신 선도영
- 지속성장을 위한 산업공학 지식 플랫폼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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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산업공학 학습, 취업, 진학 관련 지식전파의 연속성 강화를 위한 학과 내 플랫폼 구축
- ㆍ졸업생-재학생-교원의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플랫폼 제공
- 지역기반 4차산업혁명 혁신역량강화를 위한 학부-대학원 운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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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학부 : 학년별 학생주도 산업공학 세부전공 디자인 및 취업전략 수립 유도
- ㆍ대학원 : 산업공학 일반대학원–빅데이터연계전공-기술사업정책전공 과정의 학제간 융합교육을 통한 통섭형 연구자 육성
- ㆍ학부 및 대학원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지적 자원의 지식 플랫폼을 통한 활용도 극대화
사업수행방법
- 수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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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공학인증, CK+ 등으로 축적된 요구를 반영한 학생중심의 학과체험 전주기(Lifecycle) 분석 반영
- ㆍBK21플러스, 유관 대학원 과정 참여에 따른 연구역량 극대화 방안 모색
- ㆍ학과내 축적된 지식을 재정립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교육/연구 지원시스템 모색
-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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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학과내 교육/연구 프로세스 및 운영조직 역할 정립 및 간소화
- ㆍ내부수요자/지역사회/외부평가를 바탕으로 교육 및 연구 SWOT 분석
- ㆍ지속운영 가능한 절차 분석 및 지식관리를 위한 플랫폼 및 서비스 시스템 구축
사업내용
- 자기주도 교육참여-연구체험 프로그램(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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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전학년, 개인/팀기반, 지역기업 산학/연구 역량 개발을 포함하는 교육참여-연구체험 주기설계
- ㆍ저학년, 대학생경진대회, 대외교류 등 다양한 학생활동 지원
- 지역기반 핵심연구역량 강화 프로그램(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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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4차산업혁명 관련 주제의 교육과 연구가 가능한 대학원 프로그램 운영
- ㆍ지역산업과 연계된 교육/연구 프로그램 개발 (창원, 울산, 부산 공업단지 + 항만)
- ㆍ매 학기 1회 대학원 연구 아이디어 마켓 개최 지원 및 저널논문 공동 출판 지원
- 학과 지식플랫폼(Knowledge Platform)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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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학과의 주요 지적 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식플랫폼을 개발하여 서비스 제공
- ㆍ학과 구성원에 대한 지적 서비스 제공에 따른 지적 자원 활용율 제고 및 만족도 증대
최종결과물(산출물)
- 자기주도 교육참여-연구체험 프로그램(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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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저학년을 위한) 자기주도 지역산업 체험 프로그램 : 학과 저학년 학부학생의 학과체험 참여로 산업공학 및 지역사회에서의 산업공학 수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연구참여 및 산학협력 실무역량 강화
- ㆍ대학생 경진대회 지원 프로그램 : 전공분야 또는 관심분야에 대한 경진대회 참여를 통해 참여과정에 본인들의 능력을 배양하고, 결과를 통한 성취감 및 자신감을 고취
- ㆍ학교밖 어울림 프로그램 : 타교 및 국외 산업공학 유관학과의 학술, 진로, 친목 교류를 통한 국내외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 인재 양성
- 지역기반 핵심연구역량 강화 프로그램(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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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4차산업혁명 관련 대학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강화
- ㆍ4차산업혁명 관련 응용주제 항만/제조 연구/교육 기반시설 확충
- ㆍ지역 산업/기업 연계 교육과정 개발 : 창원LG전자 Target Lab, 울산 LOFA 협동로봇 교육 등
- ㆍ문제 기반 대학원 연구 아이디어 장터
- 지속운영 가능한 학과 지식플랫폼(Knowledge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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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지속적인 학과 발전 지원을 위한 지식 플랫폼 H/W 및 서비스 시스템
기대효과(성과)
- 자기주도 교육참여-연구체험 프로그램(학부) : 학생들의 졸업 후 지역기반산업에 취직 및 학과 교육의 장점, 타교 대비 수준 인지에 따른 올바른 진도선택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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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연구역량 강화 프로그램(대학원) : 유관대학원-연구소-지역기업의 유기적 연결에 따른 연구 역량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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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 지식플랫폼 개발 : 학과 지식플랫폼을 활용한 교육 및 연구의 지속 성장 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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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계획
- 제안된 프로그램의 수혜성과 및 적용성과를 병행 관리를 통한 양적/질적 향상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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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예: 자기주도 교육참여-연구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저학년 학과체험 참여학생 비율과 대학생 경진대회 수상 건수를 동시 관리
- 공학인증프로그램 위원회, 대학원운영위원회 등의 상설조직을 통해 성과관리, 학과 지식플랫폼 내에 계량화된 지수의 시스템화, 외부자문위원회를 통한 객관적 검증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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